오늘날 태소음양인을 살펴볼 때, 한 고을의 인구를 만 명으로 가정하고
논한다면 태음인 5천 명,올스타홀덤 소양인 3천 명, 소음인 2천 명의 비례로 되며, 태양인은
극히 드물어서 한 고을을 통틀어 3, 4명 내지 10여 명에 불과하다.
('사상인변증론')
이제마가 위와 같이 '사상' 을 구분한 기준은 각 개인별 장기의 차이였다.
이에 대한 그의 생각은 '사단론' 에 나타나 있다.
사람이 부모에게서 타고난 장기의 생리가 각각으로 서로 같지 않으니, 폐가
크고 간이 작은 사람을 태양인이라 부르고 이에 상대성인 자를 태음인이라고
한다. 비(비장, 지라)가 크고 신(신장)이 올스타홀덤 작은 사람을 소양인이라 하고 그 반대인
것이 소음인이다.
그가 말한 장기의 대소가 사상인에 따라 정확한 해부학적인 차이가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그의 사상은 장기의 실제 크기가 크고 작다는 해부학적
차이보다는 타고난 기능의 허실을 말한 것이었다.올스타홀덤 따라서 완전하게 개개인을
구분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전통적인 한의학의 카테고리를 근대적 시각으로 재구성한 이제마의
사상의학은 근대적 신체의 탄생에 걸맞는 근대적 의학의 탄생을 예상한 것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바탕 위에서 올스타홀덤 본격적인 서양의학의 도입도 가능하였다.
이제마는 사람의 체형, 가상, 성질, 장기의 생리가 올스타홀덤 사상의 4가지 형태로
귀착된다는